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란 무엇인가?

Author : 비회원 / Date : 2012.06.01 08:23 / Category : 재미난 영어이야기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란 무엇인가?

NEAT는 National English Ability Test의 약자로서, 한국말로는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입니다.

NEAT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 4개영역에 대한 영어능력을 지필고사가 아닌 인터넷 기반의 IBT 방식으로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주목할만한 점은 듣기와 읽기만을 평가하는 수능영어, 말하기와 쓰기는 별로도 치뤄지는 다른 영어평가시험과는 4개 영역을 동시에 치르는 시험이라는 것이죠.

2012/05/31 - [영어벙어리 아빠 이야기] - NEAT시험, 한국의 영어교육에 부는 광풍


NEAT에도 급수가 있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에는 1급, 2급 그리고 3급이 있습니다.

NEAT 1급시험은 한국의 직업분야에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일반적인 영어사용능력을 평가하는 시험으로서 대학생들의 졸업시험, 취업용으로 활용될 성인용 평가시험이고, 2급과 3급은 고등학생용으로 개발되었습니다.

NEAT 2급시험은 현행 수능수준으로 대학공부에 필요한 다양한 기초학문영역에서의 기본적인 실용영어의 사용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시험이고, 3급시험은 일상생활 및 간단한 업무상황에서 쓰이는 실용영어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시험입니다.

3단계의 급수가 모두 영어말하기와 쓰기시험을 포함하는 실용영어능력평가시험입니다.


왜 NEAT인가?

 

 

대한민국 영어의 현주소는?

이러한 물음에 우리는 어떤 대답을 할 수 있을까요?

현대사회는 세계화, 정보화 시대입니다.

영어는 더이상 미국말이 아니라 전세계의 수많은 국가와 인종들이 서로 교류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수단입니다.

또한, 국가들은 FTA 등 자유무역의 기조속에서 국경을 허물고 있고 이에 따라 우리 사회도 다양한 분야에서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점점 더 많이 요구하고 있습니다.

 

대입 수능영어의 폐해

 

 

그러나, 우리나라 학생들은 아직도 듣기와 읽기 객관식 문제풀이에 초점이 맞춰 열심히 영어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왜냐구요?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서는 대입 수능영어에서 좋은 성적을 얻어야 하기 때문이죠.

학교 영어수업도, 학생들의 영어공부도 모두 대입 수능영어 하나만을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일사분란합니다.

더더욱 문제는 진로와 상관없이 모든 학생들에게 똑같이 다소 실용적이지 못한 수능영어 시험지를 강요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영어공부 10년, 영어벙어리 신세

 

 

그러나, 어느 대학에 진학하느냐에 상관없이 우리 학생들은 소위 영어벙어리 신세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영어가 의사소통의 수단이 아닌 공부의 대상으로 살아 온 너무나 당연한 결과입니다.

이에 교육과학기술부는 듣기, 읽기, 말하기, 쓰기를 모두 가르치고 평가하는 시험을 개발했는데 그것이 바로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입니다.

듣기, 읽기 객관식 일변도의 수능영어를 바꾸지 않으면 학교수업, 학생들의 영어공부 방향도 바꿀 수 없다는 판단하에 수능영어 대체를 목표로 실질적인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 시스템을 마련한 것입니다.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의 도입을 통해 학교 영어수업에서 영어말하기와 쓰기도 균형적으로 실시하고, 영어교육과정과 영어교과서도 이에 걸맞게 개편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수준별 시험, 그리고 문법문제 배제

 

또한, 학생들의 진로와 수준에 맞추어 실용영어와 기초학술영어가 적절히 가미된 2급과 3급을 선택적으로 응시할 수 있기 때문에 학생들은 자신의 수준과 필요에 따라 적정한 영어수업 내지 영어시험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대한민국 영어의 고질적인 병폐로 지적되었던 문법 중심의 학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 NEAT 읽기 영역에서 문법을 직접적으로 평가하지 않음으로써, 학교 영어수업에서 문법을 가르치기는 하되 문법에 대한 학생들의 부담을 최소화하여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교육이 자리잡는데 큰 변화를 이끌어가려고 하려는 것입니다.

 

Tags : , , , ,

Trackbacks 0 / Comments 0

Copyright © 애치니의 사람사는 이야기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CMSFactory.NET